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연극 활동을 재개한다. 그는 극작·연출·연기훈련·무대술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작업을 통해 1990년대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이윤택은 또한 시나리오·TV 드라마·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이벤트 연출도 겸하며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연희단거리패' 대표이다.
1989년 희곡 <오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창씨개명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 시도
·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근대극 운동 전개
·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진 연극은 공연되지 못하고 신파 상
연극 활동을 재개했다.
1990년대 그는 극작, 연출, 연기훈련, 무대술 등 광범위한 작업에서 실험연극의 기수로 떠올랐다. 또한 이윤택은 시나리오, TV드라마, 신문 칼럼을 쓰는 등 무용, 이벤트 연출을 겸하면서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이윤택은 ‘연희단거리패’의 대표이다.
이윤
년대 이후의 구로사와 아키라(1910~1998)나 오시마나기사(1932~)의 영화처럼 프랑스 자본으로 제작한 것은 어떠한가. 이것은 일본영화의 정의를 내릴 때, 한 측면보다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그것은 단지 일본영화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다음으로 당면한 두 번째 문제는, 과연 각 시
연극평론가 한상철은 1980년대의 전반기와 후반기를 각각, 1970년대에 등장해서 활약한 극작가들이 지배하던 시기와 그나마도 활동이 저조하여 극작가들의 상상력과 쇠퇴를 암시해준 시기로 평가된다.
하지만 1980년대와 달리 1990년대 초반은 김광림, 이윤택, 오태석 등과 같이 연출을 겸하는 극작가들
1990년대 : <첫사랑>
90년대에 들어서면서 TV 드라마는 더 이상 억압받고 굴복하지 않아도 되는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1990년대의 대체적 경향은 시대극, 홈 드라마, 불륜극, 애정극이 복합적으로 뒤 섞인 속에서 어마어마한 규모의 금액을 투자한 블록버스터 급 드
Ⅰ. 서론
교육연극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80년대 후반 외국에서 교육연극을 공부하고 돌아온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들이 1990년대 초,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극교실에서 교육연극에 관한 논의를 제안했던 것이다. 그런데, 1991년 서울지역에서는 서울교육대학을 졸업한 초등 교사들을 중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하는 등 특수 사